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 2024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 도래했습니다. 5월달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한달간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을 갖추신 분들은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가구를 위해 빠르게 장려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법정 지급기간한 101일보다 앞당겨 8월에 지급을 완료할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제도란?

근로장려금 : 저소득 근로자 가정에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소득지원제도

소득이 적은 근로자 가정에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입니다.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영세사업자 또는 종교인가구에 대해 차등 산정된 금액을 지원합니다.

근로장려금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정한 부부합산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지급액을 산정합니다. 혹자는 이 제도를 빈곤층 가구에 대해 국가가 현금을 지원하는 제도라고 단정지어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단순히 빈곤층이라고 해서 지원되지 않으며, 장려금을 지원받으려면 반드시 근로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지급

근로장려금은 2021531일까지입니다. 기한을 놓쳐도 6개월 이내에 추가 신청이 가능하지만 이때는 10% 감액된 금액만 지급받을 수 있으니, 지금이라도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수급 자격요건

가구원 요건

가구원 요건은 단독가구인지, 외벌이(홑벌이)인지 맞벌인지에 따라 조건이 약간씩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조건을 참고하세요.

재산/소득 요건

** 2021년 기준 1인 가구의 급역액이 2천만원을 넘을경우 대상 제외됨

** 각 가구별 급여액 기준을 넘을 경우 대상에서 제외되니 유의할것

재산요건 예외사항

사람들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할때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바로 재산요건입니다. 기본적으로 근로장려금 수급을 위해서는 신청자의 재산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이때의 재산요건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집이나 땅같은 토지/건물 그리고 승용차 뿐 아니라, 전세로 살기위해 지급한 전세보증금, 예금/적금 등의 금융 재산, 골프장 회원권, 주식 등의 유가증권, 재개발 입주권 같은 부동산 취득 권리 등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 전세보증금 17천만원에 승용자 1천만원, 예금 2천만원만 있어도 지급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니 신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하나 참고할점! 보유한 부채를 재산과 상호 통산할 수 있지 않냐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신데요. 부채는 차감하지 않습니다. , 2억원 전세보증금과 15천의 전세보증금담보 대출이 있다고 해서 재산이 5천만원이 되는게 아니라는 거죠.

마지막으로 하나더! 재산합계액인 14천에서 2억원 사이인 자는 근로장려금을 50%만 지급합니다. 더 저소득 가구에게 더 많은 지원금이 지급되게 하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근로장려금 지급일

2021년 근로장려금은 8월말 지급 예정입니다. 원래는 531일까지 신청을 받고 3개월 이내 결정하여 9월말에 지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어려워진 가정 경제를 위해 8월말까지 빠르게 지급한다고 합니다.

신청방법과 주의점

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ARS 신청이 가장 간편한데요. 개별인증번호는 안내문에 적혀 있으니 그걸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 모바일 손택스앱과, 인터넷 홈택스를 통해서도 신청가능하다고 하니 놓치지 말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세무서에서는 근로장려금 신청창구를 별도 운영하지 않습니다. 세무서에 가셔도 도움받을 수 없고, 최근에는 코로나 때문에 대면으로 상담하지 않으니, 어렵게 세무서 가실 필요가 없습니다.

** 1566-3636 을 이용하시면 장려금 상담센터와 연결되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

5차 재난지원금 신청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전국민 위로지원금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특고 저소득층 코로나 소상공인 5차지원금 신청 홈페이지 5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날짜 경기도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울

dd04.tistory.com

5차 재난지원금 대상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조회 5차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전국민 5차지원금 소상공인 저소득층 특고 프리랜서 신청 홈페이지 사이트 신청방법 이의신청 추가신청 코로나 기초수급자 5차 재난지

dgpeople21.kr

5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5차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5차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조회 코로나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전국민 대상자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저소득층 시기 특고 프리랜서 사이트 신청기간 자격 긴급고용안정 지원금 추가 신청 소

dxyz.kr